우크라이나 딜레마

우크라이나

중국의 우크라이나 딜레마: 혼란스러운 수사학이 베이징의 행동과 일치

일주일 전, 우크라이나 주재 중국 대사관은 러시아군이 키예프로 이동하는 동안 주민들에게 자리를 지키고 중국 국기를 게양하여
자신들을 보호하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우크라이나 수도에서 그들을 꺼내기 위해 경주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베이징을 대담하게 만들었지만 지금은 좌절감과 놀라움을 안겨준 갈등의 급격한 반전입니다.

먹튀검증커뮤니티

중국은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를 규탄하는 것과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는 것 사이에서 방향을 틀었다.
러시아 침공의 잔혹함과 이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점점 더 경계하면서 서방의 도발에 대한 동부의 안정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입장이 “중립적”이라고 할 수 있느냐는 질문

왕웬빈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의 입장이 “일관적”이며 정책은 “문제 자체의 장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화요일 AEDT에서 긴급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Zhang Jun 중국 대사는
“새로운 냉전을 일으키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지만 모두가 잃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의 수사학의 혼란은 행동과 일치했습니다. 지난주 서방의 제재가 가해지자 러시아 밀 수입 제한을 해제했고
월요일 중국의 차량 호출 앱 디디(Didi)는 러시아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러시아에서 철수하기로 한 결정을 번복했다.
같은 날 중국은행(Bank of China)과 중국공상은행(Industrial & Commercial Bank of China)을 포함한 국영 중국 은행들은 글로벌 제재를 모색하기 위해 러시아 석유 및 원자재와 관련된 일부 거래에 대한 자금 조달을 중단했습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 수석 이코노미스트 닐 시어링(Neil Shearing)은 중국이 모스크바에 대해 한 단계의 상징적 지원을 기꺼이 보여주지만 경제와 국제적 위상을 희생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셰어링은 “무엇보다도 시 주석이 푸틴보다 서방과의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는 것을 피해야 할 더 강력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20년 동안 글로벌 허브로 탈바꿈함으로써 경제 통합으로 막대한 이익을 얻었지만 러시아는 다른 길을 갔습니다.

중국에서 개인의 경제적 부 또는 1인당 GDP는 1990년 미국 수준의 5% 미만에서 오늘날 거의 30%로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러시아의 1인당 GDP는 1990년 미국 수준의 50% 이상에서 2022년에는 40% 이상으로 떨어졌습니다.

Shearing은 “따라서 베이징과 모스크바는 세계 현상 유지와 관련하여 서로 다른 이해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그것을 형성하기를 원하지만 그것을 보존하는 데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의 행동은 세계 경제 질서를 해체하기보다는 권위를 각인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조적으로, 러시아의 [행동]은 현재의 세계 질서를 유지할 유인이 덜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뉴스보기

중국 외교부는 이제 푸틴의 민간인 공습과 키예프와 하르키프 폭격에 점점 불편해지면서 북부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시도하면서 물을 밟고 있습니다.

지난 주 중국의 발언은 미국, NATO, 러시아에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조정되었습니다.

왕은 “한 나라의 안전은 다른 나라의 안전을 위태롭게 해서 세워질 수 없으며, 자기의 절대적인 군사적 우위와 절대적인 안보를 추구하여 다른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해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고 말했다.